안녕하세요. BOC해외리쿠르팅 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현재 미국 유학생으로 공부중이거나 미국으로 유학 갈 예정이신분들은 꼭 언젠가 고민해봐야 할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유학을 가는 이유는 양질의 교육을 받고 더 큰 미국시장에서 취업 및 진출을 원하고자 하시는분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모두가 아시다시피 미국진출에서 가장 중요한건 영주권 입니다. 영주권을 취득해야하는 것은 모두가 그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기적으로는 잘 모르시는분들이 많습니다.
오늘 그런 이야기를 나눠보고자 합니다.
현실적으로 유학생들이 취득할 수 있는 영주권의 종류는 무엇인가요?
1. 가족 초청
미국 시민이나 영주권자 가족과의 관계를 통해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모, 배우자, 자녀 등과의 관계가 해당됩니다.
2. 취업 이민
특정 직업군에서 필요한 기술이나 능력을 가진 경우에 해당됩니다. 예를 들어, 고급 전문직이나 특정 업무 분야에서의 경력이 있는 경우입니다.
3. 투자 이민
미국 내 투자를 통해 일정 금액 이상을 투자하고 일정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4. 피난민 또는 인도자 이민
국가적인 이유로 신청할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치적인 이유로 위험에 처한 사람들에게 제공됩니다.
이런 다양한 카테고리 안에서 현실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영주권 취득 방법은 유학생의 경우, 특히, 취업이민이나 가족초청이 일반적입니다. 가족초청은 가족이 있는 경우라면 고려 해볼만한 하나의 옵션이 더 생기긴 하겠지만 오랜 기간이 소요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취업이민의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대부분 취업이민은 미국 현지에 있는 고용주를 통해서 취업 허가를 받은 후 해당 고용업체에서 근로하는 대가로 영주권이 부여됩니다.
영주권 준비 시기
오늘 가장 중요한 주제 입니다. 과거에는 영주권 신청을 조금 늦게 해도 괜찮았습니다. OPT를 이용하면 약 3년간의 기간의 영주권 수속 여유가 생기기 마련이였죠. 그렇다보니, 과거에는 3~4학년때부터 준비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불과 3~4개월 전만해도 비숙련 취업이민 수속이 3년정도 소요 되었을때니까 타당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OPT 로 고용 해줄 고용주를 구하기도 어렵고 승인도 잘 안되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미국에서 OPT만 믿고 영주권을 대기하던 학생들은 굉장히 난감한.. 사실 난감한 정도가 아닌 완전히 진로 플랜을 변경해야하는 인생의 계획이 틀어져버리는 것이죠. 너무 황당한 상황입니다.
그렇다보니 최근에는 영주권 수속을 진행하는 학생들의 시작이 매우 빨라졌습니다.
최근 주된 문의 연락이 대학 입학전 학생부터 1~2학년생까지. 과거와 비교했을때 상당히 빠른 시기부터 시작을 원합니다.
사실 그것이 맞습니다.
영주권을 하실 계획이 없고 한국으로 귀국하겠다면 상관없지만 영주권을 진행할 사람에겐 어차피 영주권을 받아야 할 일이기때문에 빨리 하는 것에 대해선 이견이 없으실겁니다. 자칫 잘못하여 시기를 놓치게 되면 진로를 크게 수정해야하고 예상에도 없던 석사 과정까지 하게 된다면 영주권 취득을 위해 들어가는 비용은 두배 세배가 될 것입니다. 미룬다고 절대로 이민정책이 좋아지지 않습니다. 점점 더 까다로워지고 검증도 많이 할 것입니다.
대학 재학중 영주권 신청을 들어가게 된다면 OPT를 마치는 시점에 영주권을 취득하여 신분 제약 없이 원하는 회사에 바로 취업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합법적인 신분이 필요하다보니 취업 비자를 발급 해주는 원하지 않는 직업, 원하지 않는 회사에 지원해 시간을 허비하게 되는 일이 발생하게 되고 취업 비자 이후에는 또 영주권을 스폰해주는 회사를 찾아 지원을 해야합니다.
트럼프 정권에 대한 걱정이 많은분들도 있습니다. 다만 지난 트럼프 정권을 예를 들면 평균 1년 2개월 정도의 가장 빠른 영주권 수속기간이 걸렸던 좋았던 시기였습니다. 트럼프 정권은 불법적인 이민에 강경한 것이지 합법적인 이민에 강경한 것이 아니니 오해가 없으셔야 하겠습니다.
오늘 영주권 신청 시기에 대해 소개를 해드리는 것은 시간을 아끼고 가장 효율적으로 미국 생활에 정책하기 위한 방법들로 소개를 해드린 것입니다. 현재 바로 접수 가능한 다양한 포지션, 다양한 직군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영주권 취득을 통해 미국에 계속 거주하고 싶은 유학생이라면 한번쯤 고민해보시고 상담이 필요하신 분들은 문의해주세요.
BOC해외리크루팅 & TIS VISA
전화 문의 : 213-200-2244
이메일 문의 : info@tisvisa.com